비즈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트 by 한국지하철

2018년04월10일
썸네일1.JPG

중화권 관광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국여행 No.1 앱 ‘한국지하철(http://www.hanguoing.com)’에서 <중화권 관광객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지난 2017년 한 해 한국을 방문한 중화권 관광객들의 한국지하철 앱 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간된 이번 리포트는 서울 뿐 아니라 지방 각지로 확장된 관광객들의 발길과 각 계절 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여행 패턴은 물론 가장 선호하는 맛집이나 관광지, 대중문화 콘텐츠 등 다양한 국내 여행 요소에 대한 중화권 관광객들의 실질적인 동향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가 대한민국 관광 산업의 발전을 위한 참고 자료이자, 중화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기관들의 유용한 길잡이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하며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트>에 담긴 핵심 인사이트 네 가지를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보다 자세하고 풍부한 인사이트는 아래 '리포트 다운로드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관광객 트렌드를 다른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길 원하신다면 한국지하철에서 새롭게 오픈한 '한국여행 트렌드랩'을 방문해주세요 :)     

▶ Trend 1. 서울 온 김에 간다! 구석구석 한국 여행

  2017년 중화권 관광객이 선호한 국내 도시 1위는 단연 서울이었습니다. 2017년 국경절 한국지하철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총 838명 중 84%인 700명이 서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서울 한 곳만을 방문하고자 한 여행객은 전체 중 단 35%에 불과했습니다. 

많은 자유 여행객들이 과거와 달리 ‘서울+부산’, ‘서울+경기’, ‘서울+부산+제주’ 등 서울을 포함한 각 도시로의 결합 여행을 선호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단체 관광이 아닌 자유 여행 중심의 변화한 여행 행태가 관광객들에게 더 자유로운 선택지를 부여했기 때문입니다. 영화 ≪부산행≫, 드라마 ≪도깨비≫ 등 인기 한류 관광지들 또한 서울이 아닌 인천, 부산 등 다양한 지역의 관광 매력을 더했습니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자유 여행객들에게 매력 있는 관광지는 지하철과 버스가 잘 정비된 수도권 및 광역시 중심이었으며, 같은 이유로 기존 단체관광객들에게 인기 있었던 제주를 방문하고자 한 사용자 수는 전체의 24%에 그쳤습니다.  

한국지하철 여행톡 채팅방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7년에는 서울, 제주, 강원 지역 등 기존의 주요 관광 지역 문의 사항이 전년 대비 줄어든 반면, 경기, 부산, 충남, 경북 등 지역의 문의 사항이 증가하였습니다. 각 지역별 문의 사항 중 가장 많은 내용은 교통 관련으로, 특히 서울, 인천공항에서 각 지역으로의 이동 방법에 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KTX 패스권을 이용해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도중에 대전, 대구 등을 경유하는 등 기차 활용도가 높았으며, 멀리는 거제도까지 버스와 배편을 이용해 여행하고자 하는 자유 여행객도 있었습니다.   

※ 전국 각 지역 별 인기 관광지는 첨부파일 내 '전국 인기 관광지 및 주요 문의 사항(19페이지)' 참고

▶ Trend 2. 찍고 먹고 즐기는 한국의 맛

넓은 지역만큼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중국, 미식으로 유명한 홍콩, 각종 디저트를 위해 찾아가는 대만, 스시의 세계화를 일으킨 일본과 비교해 한식의 위상은 어느 정도일까요? 2017년 국경절 한국지하철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 22%의 응답자가 맛있는 한국 음식을 먹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고 대답했습니다. 한국 지하철 앱 안에도 이미 인기 관광지 상위에 위치하고 있는 인기 음식점의 관광객 후기를 통해 대표적인 한국 음식 만족도를 알아보았습니다.

1. 고기(삼겹살, 갈비, 한우 등)

후기 중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음식으로, 인기 맛집으로는 마장동 축산시장, 명동·홍대 지역의 생고기, 갈비집이 있었습니다. ‘요리의 맛‘ 과 ‘중문 메뉴판 구비를 통한 편리한 서비스’가 긍정적인 평가의 주요인이었으나, ‘종업원의 불친절한 태도’, ‘비싼 가격’, ‘청결하지 않은 위생상태’가 지적되었습니다.       

2. 닭(삼계탕, 닭한마리, 치킨 등)

중화권과 일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많이 찾는 대표적인 한국 음식으로 후기의 50%가 삼계탕의 ‘담백한 맛’과 ‘인삼이 들어간 건강식’이라는 점 등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반면 관광객 대상 유명 맛집들의 ‘비싼 가격’과 ‘종업원들의 불친절한 태도’는 낮은 만족도의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3. 해산물(수산시장, 산낙지, 간장게장 등)

해산물 관련 후기 중 긍정적인 평가 요인으로는 ‘다양한 해산물 종류’, ‘산낙지 체험의 흥미로움’이 손꼽혔지만, 유동적인 가격 특성상 ‘바가지 당한 것 같다’는 후기와 함께 다른 관광객들을 위해 자신의 구매 가격을 후기로 남긴 관광객들이 있었습니다.    

2017년 한국지하철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었던 음식점, 디저트, 음식 거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우리에겐 아침 식사 대용이자 훌륭한 간식인 토스트 가게 앞에 길게 늘어선 관광객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에 삼계탕과 삼겹살만 있지는 않습니다. 벨기에의 초콜릿, 이탈리아의 젤라또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디저트는 무엇일까요? 단체 관광객이 아닌 스스로 일정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자유 여행객들에게 쇼핑 중 잠깐 쉬어가는 카페에서의 디저트, 그리고 그것을 담아내는 한장의 사진은 단순한 음식 이상의 가치를 지니기도 합니다. 

2017년 중화권 자유 여행객들에게 인기 있었던 디저트는 한국에서만 즐길 수 있는 간식들과 맛 뿐만 아닌 인생샷을 찍기 위한 인테리어와 디저트의 겉모습까지 화려한 카페들이었습니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사이 한국 여행의 필수 아이템이 된 디저트는 오늘도 높아진 세계 여행객들의 입맛과 취향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 Trend 3. 봄엔 벚꽃 가을엔 갈대, 자연에 빠지다!

   한국을 다시 방문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자유 여행객들에게 한국은 계절마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문화 요소를 가진 관광지였습니다. 2017년 계절별 중화권 자유여행객들이 선호한 국내 관광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봄(3월~5월) : #벚꽃 #야외활동

2017년 봄철 중화권 자유 여행객이 가장 선호한 관광지는 단연 벚꽃 명소였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유명한 수도권 벚꽃 명소와 함께 고속버스터미널의 순위도 급상승 했다는 것입니다. 봄철 전국 각지로 여행한 자유 여행객들도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여름(6월~8월) :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해수욕장

2017년 여름철 인기 관광지는 시원한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해수욕장이었습니다.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워터파크와 해변은 중화권 자유 여행객들이 여름 피서지로 한국을 찾게 하는 요인이었습니다.  

3. 가을(9월~11월) : #갈대 #단풍

2017년 가을 중화권 자유 여행객들이 많이 찾은 곳은 갈대와 단풍이 물든 공원과 인근의 섬이었습니다. 여행 후기 내 만족도 또한 높았던 곳으로,여행톡 채팅방이 한 때 단풍 문의와 사진으로 가득하기도 했습니다.        

4. 겨울(12월~2월) #조명 #찜질방 #스키장

겨울철에는 크리스마스 조명이 아름다운 관광 명소와 스키를 즐길 수 있는 경기, 강원도 인근의 스키장 그리고 언 몸을 녹일 수 있는 따뜻한 찜질방과 따끈따끈한 녹두전이 있는 광장시장이 급상승 관광지에 등극했습니다.       

Trend 4.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한국에서 즐긴다!

  ‘명동’, ‘홍대’, ‘동대문’과 같은 인기 관광지 인근이 아닌 ‘구일’, ‘올림픽공원’ 이 인기 지하철역 순위에 올라올 때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한류를 이끄는 국내 아이돌의 콘서트나 재즈페스티벌, 불꽃 축제 등 행사를 위해 중화권 자유 여행객들이 방문하기 때문입니다. 

2017년은 즐길거리가 많은 한국의 다양한 행사들도 한국 관광을 견인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9월 현장 인터뷰에서는 인천의 EDM 페스티벌을 즐기고 이륙 시간에 맞춰 찜질방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관광객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월별 급상승 역을 통해 문화 콘텐츠의 영향력을 확인하며, 2018년에도 다양한 행사를 위해 찾아올 관광객들을 기대해봅니다.    


이외에도 한국 여행을 준비하는 중화권 관광객들의 주요 관심사와 성별 및 연령대 분포, 그리고 전국 각 지역별 인기 관광지까지 더욱 상세하고 풍성한 트렌드 정보가 담긴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트> 전문은 '이곳'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