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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중국 진출 위한 첫번째 과제, 중국 앱 마켓 등록 알아보기

2018년05월0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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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억 중국 시장, 어떻게 진출하면 좋을까?”

 

유형의 상품이라면 중국 진출 절차는 오히려 명확합니다. 위생허가를 받고 유통 채널과 통관 절차를 준비하고, 마케팅과 CS를 셋팅하는 등 복잡하긴 해도 실제 상품이 진열되고 팔리는 것을 볼 수 있으니 오히려 명확한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형 서비스 시장은 어떨까요? 8억 8천명이 넘는 인구가 휴대폰을 사용하는 중국의 규모는 국내와는 단위부터가 다릅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결제앱인 알리페이는 무려 5억 2천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작년부터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게임 <왕자영요>는 앱 다운로드 수가 2억 건을 넘었습니다.

이 거대한 시장에 장벽 없이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중국에서 성공한 해외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은 어떻게 중국 시장에 진입했을까요? 국내 서비스 중 중국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국지하철 앱을 개발한 펑타이 코리아에서 한국 앱의 중국 시장 진출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 소개

한국은 새 휴대폰 구입 시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채널이 단 두가지로 나뉩니다. 아이폰이라면 아이튠즈 앱스토어, 안드로이드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정도로 간혹 통신사 등의 자체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의 독식구조가 견고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중국의 마켓 점유율은 한국과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85%에 달하는 중국 시장에서 대표적인 IT기업들과 수많은 휴대폰 제조사들의 앱 마켓들이 이미 각자의 영역을 지키며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iMedia Research가 올 해 3월에 발표한 <2017-2018 중국 모바일 앱마켓 시장 관측 보고>에 따르면 2017년 4분기 중국에서 바이두마켓, 샤오미마켓 등 제3자 앱마켓 활성 유저는 약 4억 6천만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제3자 마켓만으로도 충분한 성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역으로 제3자 마켓에 등록하지 않는다면 중국 인구의 1/3이 넘는 잠재고객을 포기하겠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의 표와 같이 유저 소득 수준 등 타겟 유저의 특성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앱 성격에 맞는 마켓에 효율적으로 등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018년 중국 제3자 앱마켓 이용자 월 소득 수준/iiResearch 2018.03 )

 

2. 중국 앱마켓 등록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많은 개인 개발자와 중소개발사에서는 앱 마켓 등록과 기나긴 심사에 애를 먹기도 합니다. 하물며 언어와 정책이 다른 중국 앱마켓 등록은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중국 앱마켓 등록을 스텝별로 간략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Step1. 앱 현지화 준비

앱 내 중국어 지원 여부, 앱명과 설명이 중국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인지 체크합니다. 명확한타겟 유저군 파악을 통한 전문적인 앱 현지화가 필요합니다.

 

▶Step2. 마켓별 회원 가입

회원 가입과 앱 등록 절차는 마켓별로 다릅니다. 중국 내 사업자 등록증, 법인 신분증, 현지 전화번호 등 마켓별 요구사항이 다르므로, 꼼꼼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개인 명의 회원 가입의 경우, 시기별 마켓 정책이 달라지니 진행 전 개별 문의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주요 마켓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Step3. 앱 등록

기본적인 apk 문서, 트레이 아이콘, 소개 이미지, 앱 설명, 키워드, 저작권 증명서 등 주요 문서를 준비하고 실제 앱 마켓에 등록합니다. 이 때도 마켓별로 요구 사항이 다르며, 심사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등록 후 발생하는 오류 처리에 대해 건별 기기 테스트와 수정이 필요합니다. 심사 기간 또한 마켓별로 다르며 하루에서 길게는 수개월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중국 앱마켓 등록 대행 서비스

글로 설명하기는 쉽지만 중국 앱 마켓 등록 시 마켓의 까다로운 요청사항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효과적인 키워드를 등록해 서비스를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에는 생각보다 많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펑타이 코리아는 지난 4년여간 여행, 쇼핑, 교육 등 국내 개발 앱들을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등록·운영하며 중국 마켓 진출 노하우를 얻었습니다.

회원가입부터 앱 등록, 마켓 개발 피드백, CS 운영, 마케팅까지 전문 인력의 빠르고 체계적인 통합 관리를 통해 마켓 등록만으로도 꾸준한 다운로드 상승을 통한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펑타이 코리아 등록 대행 중국 앱 마켓 리스트)


펑타이 코리아는 앱 마켓 등록부터 유지보수, 마케팅까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서비스의 상세 문의는 아래 메일 주소로 연락주십시오.

 

문의처: 펑타이 코리아 플랫폼 팀
(k-ing@cheilpengtai.com)

 

<참고 자료>

- Market Share: Final PCs, Ultramobiles and Mobile Phones, All Countries, 4Q17 Garner 2018.02

- 2017 대한민국 무선인터넷 산업 현황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2018.03

- 《2017-2018中国移动应用商店市场监测报告》 iiMedia Research 2018.03